πŸ’Ό 일

ASPICE(Automoive SPICE)λž€?

AB87 2022. 7. 22. 14:12
λ°˜μ‘ν˜•

 


SPICE

  • Sotfware Process Improvement Capability dEtermination
  •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심사 ν‘œμ€€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‚¬μ—…μžμ˜ 개발 생산성과 업무 처리 관리 λŠ₯λ ₯을 ν‰κ°€ν•˜μ—¬ 인증을 λΆ€μ—¬ν•˜λŠ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ꡭ제 인증 μ œλ„. ISO/IECκ°€ μ œμ •ν•œ μ •λ³΄ν†΅μ‹ λΆ„μ•Όμ˜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ν‰κ°€ν•˜κ³  κ°œμ„ ν•¨μœΌλ‘œμ¨, ν’ˆμ§ˆκ³Ό 생산성을 높이기 μœ„ν•œ ν‘œμ€€μœΌλ‘œ 곡식 λͺ…칭은 ISO/IEC 15504이닀.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처리 κ°œμ„  및 λŠ₯λ ₯ 평가 κΈ°μ€€ (naver.com)


A-SPICE

  • Automotive SPICE
  • κΈ°μ‘΄ IT μ—…κ³„μ—μ„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SPICE λͺ¨λΈμ„ μžλ™μ°¨ 업계에 λ§žμΆ”μ–΄ κ°œμ„  적용
  • 유럽 μ£Όμš” OEM이 μžλ™μ°¨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 κ°œλ°œν•˜λŠ” λΆ€ν’ˆ μ—…μ²΄μ˜ 개발 μ—­λŸ‰μ„ ν‰κ°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ͺ©μ μœΌλ‘œ λ§Œλ“  산업계 ν†΅μš© ν‘œμ€€(Common Assessment Mode)이닀.

2001λ…„ OEM Software initiative(HIS)의 결정에 따라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및 μ „μž 뢄야에 μžˆλŠ” κ³΅κΈ‰μž(supplier)λ₯Ό ν‰κ°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„±μˆ™λ„ λͺ¨λΈ(maturity model)둜 SPICEλ₯Ό μ‚¬μš©ν•˜κΈ°λ‘œ 함

2015λ…„ VDA WG(Workiung Group)에 μ˜ν•΄μ„œ v3.0이 κ°œλ°œλ˜μ–΄ λ°°ν¬λ˜μ—ˆκ³ , ν˜„μž¬λŠ” 유럽 OEM듀을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‚°μ—…κ³„μ˜ ν†΅μš© ν‘œμ€€(Common Assessment Model)으둜 μ‚¬μš©λ˜κ³  μžˆλ‹€.

http://www.cnbis.co.kr/

  •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μ°Έμ‘° λͺ¨λΈ(PRM) : μ°¨λŸ‰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μ‹œ μ°Έμ‘°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제곡
  •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평가 λͺ¨λΈ(PAM) : 곡급업체λ₯Ό ν‰κ°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ͺ¨λΈ 제곡
  •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(MF) :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³„ μ—­λŸ‰μ„ 평가할 수 μžˆλŠ” μΈ‘μ •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

 

"10개의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"

  1. SYS.2 - μ‹œμŠ€ν…œ μš”κ΅¬ 사항 뢄석
  2. SYS.3 - μ‹œμŠ€ν…œ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 섀계
  3. SWE.1 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š”κ΅¬ 사항 개발
  4. SWE.2 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 섀계
  5. SWE.3 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상세 섀계 및 λ‹¨μœ„ κ΅¬ν˜„
  6. SWE.4 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λ‹¨μœ„ 검증
  7. SWE.5 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톡합 및 ν†΅ν•©ν…ŒμŠ€νŠΈ
  8. SWE.6 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žκ²©μ‹œν—˜
  9. SYS.4 - μ‹œμŠ€ν…œ 톡합 및 톡합 ν…ŒμŠ€νŠΈ
  10.  SYS.5 - μ‹œμŠ€ν…œ μžκ²©μ‹œν—˜

λ°°κ²½

ν™˜κ²½ μΉœν™”μ„±, μ•ˆμ „μ„±, 경제 νš¨μœ¨μ„± 및 μ‚¬μš©μž μΉœν™”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μ‹œμž₯의 μš”κ΅¬κ°€ 점점 높아짐에 따라, μ°¨λŸ‰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λ³΅μž‘μ„±μ΄ μ¦κ°€ν•˜κ²Œ 되고 잠재적 리콜 및 μ•ˆμ „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•„μ§€κ³ 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,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개발 일정이 μ§§μ•„μ§ˆμˆ˜λ‘ μ„œλΈŒ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•„μ›ƒμ†Œμ‹±, λΆ„μ‚° 개발 등을 ν†΅ν•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과 ν•˜λ“œμ›¨μ–΄ λΉ„μš©μ— λŒ€ν•œ 압박은 λ”μš± κ±°μ„Έμ§„λ‹€. 이에 따라, 신뒰성을 μœ„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˜ 증가와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˜ κ°œμ„ μ΄ ν•„μˆ˜μ μΈ κ²ƒμœΌλ‘œ νŒλ‹¨λ˜κ³  μžˆλ‹€. 

μžλ™μ°¨ OEM μ œμ‘°μ—…μ²΄λ“€μ€ μ΄λŸ¬ν•œ 상황을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사전적인 μ˜ˆλ°©μ‘°μΉ˜λ“€μ„ μ·¨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곡급업체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ν‰κ°€μ—μ„œ κ³΅κΈ‰λ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ν’ˆμ§ˆμ΄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Ά©μ‘±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κΈ° μœ„ν•΄ 계약전과 계약 쀑에 μ†Œν¬νŠΈμ›¨μ–΄ κΈ°λŠ₯ 평가λ₯Ό μ§„ν–‰ν•œλ‹€. 쑰심해야 ν•  것은 ASPICE μžμ²΄λŠ” κ΅­μ œν‘œμ€€μ€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것이닀. APSICEλŠ” μžλ™μ°¨ μ—…κ³„μ˜ OEM듀이 λΆ€ν’ˆμ—…μ²΄μ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μ—­λŸ‰μ„ ν‰κ°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ͺ©μ 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‘Œλ‹€. ISO 33020의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따라 μ°¨λŸ‰ μ‹œμŠ€ν…œ 개발 μ‹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— λŒ€ν•œ 적합성 평가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 •μ˜λœ 기쀀이닀.

ASPICE(Automotive-Spice)λž€.. : λ„€μ΄λ²„λΈ”λ‘œκ·Έ (naver.com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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