재테크

직장인 스마트스토어 운영 시, 검토해야 할 사항

AB87 2020. 5. 18. 13: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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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약

장점은 - 초기 투자금 적고,

단점은 - 초기뿐만 아니라

장기적으로도 많은 시간할애가 필요함

 

운영 팁

#1. 3개월 내 쇼부 봐야 함

네이버에서는 신규 스토어에

신선도 점수를 주어,

초기에는 비교적 상위 노출이 원활하다

단, 3개월 이상 되면

신선도가 내려가기 때문에

3개월 동안 브랜딩을 잘 시켜야 함

 

#2. 제품 선정 전략

키워드마스터(셀러마스터)를 통해

공급/수요량 분석하여 품목 선정

SNS를 통해 핫한 품목 선정

가장 중요

 

#3. 상위 노출 팁

스마트스토어 로직은

블로그 키울때와 비슷

매일 글써라, 소통해라 등등

블로그 노출 로직과 유사 함

즉, 부지런 해야 함

 

장점

낮은 수수료

입점/등록/판매 수수료 : 무료

매출연동수수료(VAT 포함) : 2%

 

주요 문제점

#1. CS 대응

직장생활을 하기 때문에

언제 걸려올지 모르는 CS에 대처하기 어려움

 

네이버 톡톡으로 다소 해결 가능하나,

실시간으로 답변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

 

#2. 택배 발송

위와 같은 맥락으로 직장인에게 까다로움

 

#2. 사업자를 내야할 수도 있음

→ 와이프 명의로 하면 됨

 

결론

초기 뿐만 아니라,

장기적으로도

많은 시간 투입이 필요함

(택배, 물건 선정, CS ... 등)

자산이 스스로 증식하는 형태가 아닌,

지속적으로 일을 해야 함

 

다만, 초기 투자금이 작아

실패 시, 타격이 적다는 장점이 있음

 

→ 초기 자본이 제로 베이스가 아니라면,

스마트 스토어에 운영 대한 매력은 없어 보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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