πŸ“ˆ μ£Όμ‹νˆ¬μž

πŸ’°νˆ¬μž λŒ€μ›μΉ™ - λ‚˜μ˜ 투자 κΈ°μ€€ 및 투자 맀뉴얼

AB87 2025. 7. 3. 13:26
λ°˜μ‘ν˜•

 

 


πŸ’°νˆ¬μž λŒ€μ›μΉ™ - λ‚˜μ˜ νˆ¬μž κΈ°μ€€ λ° νˆ¬μž λ§€λ‰΄μ–Ό


 

 

βœ… μ΅œμƒμœ„ 원칙

1️⃣ μ ˆλŒ€ μžƒ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

2️⃣ μœ„λŒ€ν•œ 기업을 μ‚¬μ„œ νŒ”μ§€ μ•Šκ³  λ³΄μœ ν•œλ‹€.

3️⃣ λ§€λ…„ 총 μžμ‚°μ˜ 5%의 μˆ˜μ΅μ„ λͺ©ν‘œν•œλ‹€.

 

볡리 효과λ₯Ό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손싀은 μ ˆλŒ€ ν—ˆμš©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리슀크λ₯Ό κ΄€λ¦¬ν•˜κ³  확신이 μ—†λŠ” μˆ˜λ‹¨μ€ 과감히 λ°°μ œν•œλ‹€. μž₯κΈ°νˆ¬μžκ°€ κ°€λŠ₯ν•œ μ’…λͺ©μ€ νˆ¬μžν¬μΈνŠΈκ°€ ν›Όμ†λ˜μ§€ μ•ŠλŠ” ν•œ μ΅œλŒ€ν•œ 였래 λ³΄μœ ν•˜λŠ” 것을 μ›μΉ™μœΌλ‘œ ν•œλ‹€. μ‹œμž₯의 단기 변동보닀 κΈ°μ—…μ˜ 본질 κ°€μΉ˜μ— μ§‘μ€‘ν•œλ‹€.


πŸ’‘νˆ¬μž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μ˜ 좜발점

1️⃣ λ‚΄κ°€ 잘 μ•Œκ±°λ‚˜, μ•Œ 수 μžˆλŠ” λΆ„μ•Ό

2️⃣ ν˜„μ‹€μ—μ„œ κ΄€μ°°λ˜λŠ” λ³€ν™”λ₯Ό 투자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λ‘œ μ—°κ²°

3️⃣ 얻은 μ •λ³΄λŠ” 신뒰도와 사싀여뢀λ₯Ό νŒλ‹¨ν•˜κ³  νˆ¬μžμ— ν™œμš©

 

λ‚΄κ°€ 잘 μ•„λŠ” λΆ„μ•Ό λ˜λŠ” 일상과 κ΄€λ ¨ν•˜μ—¬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‹€. 일상 μƒν™œμ—μ„œ κ΄€μ°°λ˜λŠ” λ³€ν™”λ₯Ό 투자 아이디어에 μ—°κ²°ν•œλ‹€. μ‚¬λžŒ, μ˜μƒ λ“± μ™ΈλΆ€μ—μ„œ μ ‘ν•œ μ •λ³΄λŠ” μ‚¬λžŒμ— λŒ€ν•œ μ‹ λ’°μ„±, 정보에 λŒ€ν•œ μ‹ λ’°μ„±, μ •λ³΄μ˜ μœ ν†΅κΈ°ν•œ 등을 κ³ λ €ν•œλ‹€.


 

πŸ” 관심 μ’…λͺ©μ˜ μ„ μ • κΈ°μ€€

πŸ“Œ κΈ°λ³Έ 질문

"이 기업은 10λ…„ 이상 λ³΄μœ ν•  κ°€μΉ˜κ°€ μžˆλŠ”κ°€?"

 

βœ”οΈ νŒλ‹¨ κΈ°μ€€

  • μ‚¬μ—…μ˜ λ‘œλ“œλ§΅μ΄ 10λ…„ 이상 μœ νš¨ν•œκ°€? ➑️ νˆ¬μžν¬μΈνŠΈκ°€ μž₯기적으둜 μœ νš¨ν•œκ°€?
  • μ΅œλŒ€ μ£Όμ£Όκ°€ 자주 λ°”λ€ŒλŠ”κ°€? ➑️ μ‚¬μ—…μ˜ λ°©ν–₯성이 κΈ° κ³ λ €ν•œ νˆ¬μžν¬μΈνŠΈμ—μ„œ λ©€μ–΄μ§€μ§€ μ•Š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
  • 사λͺ¨νŽ€λ“œ(PEF)κ°€ μ†Œμœ ν•˜κ³  μžˆλŠ”κ°€? ➑️ μœ„μ™€ 같은 관점
  • μœ μƒμ¦μž 이λ ₯이 μžˆλ‹€λ©΄, μœ μƒμ¦μž ν›„ 싀적이 μ’‹μ•„ μ‘ŒλŠ”κ°€? ➑️ μœ μƒμ¦μž 후에도 싀적이 μ’‹μ§€ μ•Šλ‹€λ©΄ κ²½μ˜μ§„ μ‹€λ ₯ μ—†μŒμ„ μ˜μ‹¬
  • μžμ‚¬μ£Ό 취득 및 μ†Œκ°μ„ κΎΈμ€€νžˆ ν•˜κ³  μžˆλŠ”κ°€? ➑️ μ£Όμ£Όκ°€μΉ˜ 제고의 μ˜μ§€
  • 맀좜과 μ˜μ—…μ΄μ΅μ΄ κΎΈμ€€νžˆ μ¦κ°€ν•˜κ³  μžˆλŠ”κ°€?
  • 배당이 λ§€λ…„ μ¦κ°€ν•˜κ³  μžˆλŠ”κ°€?

 

βœ”οΈ μœ„λŒ€ν•œ 기업이 될 수 있느 κ°€λŠ₯μ„±μ˜ νŒλ‹¨ κΈ°μ€€

체크리슀트 μ„€λͺ…
μ„Έμƒμ˜ 흐름이 κ·Έ λ°©ν–₯을 ν–₯ν•˜κ³  μžˆλŠ”κ°€?
= μ ˆλŒ€ λ‹€μˆ˜κ°€ κ·Έ 기술, μ œν’ˆ 및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“Έ 것인가?
초기 아이폰, ν…ŒμŠ¬λΌ μ „κΈ°μ°¨, μΉ΄μΉ΄μ˜€ν†‘ 압도적 ν™•μ‚°
μ‹œμž₯ 선점 μ‹œ 선점 μš°μœ„ νš¨κ³Όκ°€ λΆ„λͺ…ν•œκ°€?
= λͺ¨λ‘κ°€ μ‰½κ²Œ 따라할 수 μ—†λŠ” κΈ°μˆ μ΄λ‚˜ ꡬ쑰 인가?
 
ν˜„ 경쟁이 μ‹¬ν•˜μ§€ μ•Šλ‹€. 초기 단계 경쟁이 μ•½ν• μˆ˜λ‘ 독점 νš¨κ³Όκ°€ 크닀.
ν˜„ λ§€μΆœμ€ μ—†μ§€λ§Œ μ„±μž 잠재λ ₯이 크닀. 기업이 컀진닀.
μ‹œμž₯ 규λͺ¨ μžμ²΄κ°€ 컀지고 μžˆλ‹€. μ‹œμž₯이 컀진닀.
λΈŒλžœλ“œ κ°€μΉ˜κ°€ κ°•λ ₯ν•˜λ‹€ λ„€μž„λ°Έλ₯˜(λΈŒλžœλ“œ νŒŒμ›Œ)κ°€ λͺ…ν™•
λ λ²•ν•œ 친ꡬ(유λͺ… 투자자)κ°€ 이미 λ³΄μœ ν•˜κ³  μžˆλ‚˜ μ£Όλ³€ 신뒰도 μžˆλŠ” 투자자 및 유λͺ… 투자자λ₯Ό 레퍼런슀둜 ν™œμš©
μ‹œκ°€μ΄μ•‘ 20μœ„ ε…§ μ§„μž… ν›„ κΈ‰κ²©νžˆ μƒμŠΉμ€‘μΈκ°€? 이미 μΆ©λΆ„νžˆ μ„±μž₯ν•œ λ“― ν•˜μ§€λ§Œ, λŒμ•„λ³΄λ©΄ κ·Έλ•Œκ°€ 맀수 κΈ°νšŒμ˜€λ˜ 과거의 사둀. μ• ν”Œ, ν…ŒμŠ¬λΌ λ“±. λ°˜λŒ€λ‘œ μ‹œμ΄μ΄ 점점 ν•˜λ½ν•˜λŠ” μ’…λͺ©μ€ μ„±μž₯성이 λ‘”ν™”λœ 'μ§€λŠ” ν•΄'일 κ°€λŠ₯성을 κ²€ν† 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
⏳ 관심 μ’…λͺ© 선택과 맀수 μ‹œμ  선택은 λ‹€λ₯΄λ‹€.

쒋은 기업을 κ³ λ₯΄λŠ” 것과 μ§€κΈˆ λ‹Ήμž₯ μ‚¬μ•Όν•˜λŠ” 것은 λ³„κ°œ

맀수 μ‹œμ μ€ μ£Όκ°€μ˜ 타당성과 μ‹œμž₯ 상황을 ν•¨κ»˜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쒋은 기업이라도 λ„ˆλ¬΄ λΉ„μ‹Έλ©΄ μ‹€νŒ¨ν•  수 μžˆλ‹€.

λͺ¨λ‘κ°€ ν™˜ν˜Έν•  λ•Œ λ§€μˆ˜ν•œ μ’…λͺ©μ€ λ¨Ήμ„κ²Œ λ³„λ‘œμ—†λ‹€. λ°˜λŒ€λ‘œ μΈκΈ°μ—†λŠ” μ’…λͺ©μ€ λ¨Ήμ„κ²Œ λ§Žμ§€λ§Œ μ‹œκ°„κ°€μΉ˜μ— λ…Ήμ•„λ‚΄λ¦¬λŠ” 것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κ·Έλ ‡κΈ° λ•Œλ¬Έμ— 미래 νŠΈλ Œλ“œ, μ„Έμƒμ˜ 흐름상 κ·Έλ ‡κ²Œ 될 수 밖에 μ—†λŠ” μ’…λͺ©μ„ μ„ μ •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맀도 μ‹œμ 

μ£Όκ°€μ˜ ν•˜λ½μ€ 맀도 κ²°μ •μ˜ μ‚¬μœ λ‘œ 보지 μ•ŠλŠ”λ‹€. λ§€λ„μ˜ 결정은 λ‚˜μ˜ 투자 ν¬μΈνŠΈκ°€ ν›Όμ†λ˜μ—ˆλ‹€ νŒλ‹¨λ˜μ—ˆμ„ λ•Œ μ¦‰μ‹œ λ§€λ„ν•œλ‹€. κ·Έ μ „κΉŒμ§€λŠ” λ³΄μœ ν•œλ‹€. 


λ°˜μ‘ν˜•